|  | Â÷°æõ °æ¿µÇаú ±³¼ö
| ±â¾÷ÀÇ Á¤º¸ ½Ã½ºÅÛÀÌ ³Î¸® º¸±ÞµÇ±â Àü±îÁö ±â¾÷ µ¥ÀÌÅÍ´Â ºÐ¼®Çϱ⿡ ´Ù¼Ò ºÎÁ·Çß´ø °Ô »ç½ÇÀÌ´Ù. ±×·¯³ª ÃÖ±Ù µé¾î µ¥ÀÌÅÍ°¡ ¾ø´Â ±â¾÷Àº ã±â ¾î·Æ´Ù. µ¥ÀÌÅÍ¿¡ ±â¹ÝÇÑ °æ¿µ ÀÇ»ç°áÁ¤ÀÌ ÀϹÝÈµÈ ¿À´Ã³¯ ±â¾÷µéÀº °ú¿¬ ºÐ¼®¿¡ ÇÊ¿äÇÑ µ¥ÀÌÅ͸¦ Àß ±¸ºñÇÏ°í ÀÖÀ»±î? Åë°è¸¦ ¹è¿î »ç¶÷Àº º¸Åë Y·Î Ç¥±âÇÏ´Â Á¾¼Óº¯¼ö(°á°úº¯¼ö)¿Í X¶ó°í ¾²´Â ¿øÀÎ, Áï µ¶¸³º¯¼ö(¼³¸íº¯¼ö)¿¡ ´ëÇØ ¾Ë°í ÀÖ´Ù. ¿ì¸® ȸ»ç¿¡´Â µ¥ÀÌÅÍ°¡ ÃæºÐÈ÷ ¸¹ÀÌ ÀÖ´Ù°í ¸»ÇÏ´Â »ç¶÷µéÀÇ ´ëºÎºÐÀº Y, Áï °á°úº¯¼ö°¡ ÀÖ´Ù´Â ¶æÀ¸·Î ¸»ÇÑ´Ù. ±â¾÷ Á¤º¸ ½Ã½ºÅÛ¿¡´Â ±â¾÷ÀÇ È¸°è °á»êÀ» À§ÇÑ °á°úº¯¼öµéÀÌ Á¸ÀçÇÑ´Ù. ±×·¯³ª µ¥ÀÌÅÍ ºÐ¼®¿¡ ±â¹ÝÇÑ °æ¿µ ÀÇ»ç°áÁ¤À» Çϱâ À§Çؼ´Â °á°ú°¡ ¸¸µé¾îÁø ¿øÀÎÀÎ X(¼³¸íº¯¼ö)°¡ ÇÔ²² ÀÖ¾î¾ß ÇÑ´Ù. ÇÊÀÚÀÇ °æ¿ì ¼³¸íº¯¼ö°¡ ¾ø¾î, Áï ¿øÀÎÀÌ µÇ´Â ¿ä¼Òµé¿¡ ´ëÇÑ Á¤º¸°¡ ¾ø¾î ¾Æ¿¹ óÀ½ºÎÅÍ °ú°Å ±â·ÏÀ» º¹±âÇÏ°í¼¾ß ºñ·Î¼Ò ÀÚ¹®À» ½ÃÀÛÇÑ °æ¿ìµµ ÀÖ´Ù. ±×·³ X¿¡´Â ¾î¶² °ÍµéÀÌ Æ÷ÇԵɱî? ¿ì¸®°¡ ¾ðÁ¦ ±¤°í¸¦ Çß°í, °æÀïÀÚ¿Í ¿ì¸®°¡ ¾î¶² ÇÁ·Î¸ð¼ÇÀ» Çß´ÂÁö, ±×¶§ ¿ì¸®ÀÇ °¡°ÝÀº ¾ó¸¶¿´´ÂÁö, °æÀï»óÇ°ÀÇ °¡°ÝÀº ¾ó¸¶¿´´ÂÁö µîÀÌ´Ù. ÀÌ·¯ÇÑ ¼³¸íº¯¼ö°¡ SKU(»óÇ°ÆǸÅ/°ü¸®´ÜÀ§, stock keeping unit)º°·Î ±¸ºñµÅ¾ß ÇÑ´Ù. ±¸Ã¼Àû º¯¼öÀÇ °ªÀÌ ¾øÀ¸¸é °¡º¯¼ö(dummy variable, 0°ú 1·Î¸¸ ±¸ºÐÇÏ´Â)¶óµµ »ç¿ëÇØ¾ß ÇÑ´Ù. ´ã´çÀÚ°¡ ¹Ù²ð ¶§ ÀμöÀΰ谡 ÇÊ¿äÇÑ ³»¿ëÀº ¹Ù·Î ÀÌ°ÍÀÌ´Ù. ÀÌ·± ¼³¸íº¯¼ö´Â ¿ùº°·Î, ¶§·Î´Â ÁÖº°·Î, ÀϺ°·Î ÀÖ¾î¾ß ÇÑ´Ù. ´Ù½Ã ÇÊÀÚÀÇ ÀÚ¹® »ç·Ê·Î µ¹¾Æ°¡ º¸ÀÚ. 10¿© ³â Àü ÇÑ ±â¾÷ÀÇ DB¸¶ÄÉÆÃ(database marketing) ½Ã½ºÅÛ ¹®Á¦¸¦ »ìÇÇ°í Á¶¾ðÀ» Çϱâ À§ÇØ ¹æ¹®Çß´Ù. ½Ç¹«ÀÚµéÀº °Å¾×À» µé¿© °¡ÀÔÀÚ ÀÌÅ» °¡´É¼ºÀ» ¿¹ÃøÇÏ´Â ½Ã½ºÅÛÀ» ¸¸µé¾ú´Âµ¥ ½Ç¹«¿¡ ÀüÇô »ç¿ëÇÒ ¼ö ¾ø´Ù°í ¼³¸íÇß´Ù. ¹®Á¦´Â °á°úº¯¼ö¿Í »ç½Ç»ó °°Àº °ÍÀ» µ¿½Ã¿¡ ¼³¸íº¯¼ö·Î »ç¿ëÇÑ µ¥ ÀÖ¾ú´Ù. ÇØ´ç º¯¼ö¸¦ »©ÀÚ ¸ðÇüÀÇ °á°ú´Â ¾û¸ÁÀÌ µÆ´Ù. ºòµ¥ÀÌÅÍ(big data)·Î ¹®Á¦¸¦ ºÐ¼®ÇÒ ¶§ ¸¹Àº »ç¶÷ÀÌ ÀÌ·± ½Ç¼ö¸¦ ¹üÇÑ´Ù. Y¸¦ Y¿Í ºñ½ÁÇÑ º¯¼ö·Î ¼³¸íÇÏ¸é ¸ðÇüÀÇ ¼³¸í·ÂÀº ¸Å¿ì ³ô¾ÆÁø´Ù. »ó°ü°ü°è°¡ °ÅÀÇ 1(100%)¿¡ °¡±î¿öÁú ¼ö¹Û¿¡ ¾ø±â ¶§¹®ÀÌ´Ù. ·±´ø¿¡ ºÐ»ç¸¦ µÐ IWSR(International Wine and Spirit Research, www.theiwsr.com)Àº Àü ¼¼°è ¾à 134°³±¹À» ¸Å³â ¹æ¹®ÇØ ÁÖ·ù °¡°Ý°ú ¼Òºñ·® µîÀ» Á¶»çÇÏ°í º¸°í¼¸¦ ¸¸µé¾î ÆÄ´Â ÀÏÀ» Àü¹®À¸·Î ÇÑ´Ù. ÀÌ°÷Àº °¡Á·±â¾÷À¸·Î Á¾¾÷¿ø ¼öµµ Àû´Ù. ±×·¯³ª ÁÖ·ù¿Í °ü·ÃµÈ Àü ¼¼°è ±â¾÷µéÀÌ °ÅÀÇ ´ëºÎºÐ ÀÌ º¸°í¼¸¦ ¸Å³â ±¸ÀÔÇØ °æ¿µ¿¡ Âü°íÇÑ´Ù. ÇØ°¡ °¥¼ö·Ï ÀÌ µ¥ÀÌÅÍÀÇ À§·ÂÀº ´õ °ÇØÁú °ÍÀÌ´Ù. µ¥ÀÌÅÍ°¡ ½Ã°è¿(time-series)·Î ´õÇØÁö±â ¶§¹®ÀÌ´Ù. °í°´ÀÇ µ¥ÀÌÅÍ, ´Ù¸¥ ±â¾÷ÀÇ µ¥ÀÌÅ͸¦ ¼öÁýÇØ ´Ù½Ã ´Ù¸¥ ±â¾÷µé¿¡ ÆǸÅÇÏ´Â ¹æ½ÄÀÇ ¿µ¾÷ÀÌ´Ù. ¾ÕÀ¸·Î´Â ÀÌ °°Àº Á¤º¸ ¼ºñ½º ȸ»çµéÀÌ Áö¼ÓÀûÀ¸·Î ´Ã¾î³¯ °ÍÀÌ´Ù. ÀÌ ±â¾÷ÀÇ »ç·Ê°¡ ¿ì¸®¿¡°Ô ÁÖ´Â ±³ÈÆÀº ¹«¾ùÀϱî? ±¸½½ÀÌ ¼ ¸»ÀÌ¶óµµ ²ç¾î¾ß º¸¹è´Ù. µ¥ÀÌÅ͵µ ¸¶Âù°¡Áö´Ù. ¹«Á¶°Ç ÃÖ÷´ÜÀÇ ±â¹ý°ú ÃÖ°í°¡ÀÇ ºÐ¼®ÅøÀ» È°¿ëÇÏ´Â °Ô ÇÙ½ÉÀÌ ¾Æ´Ï´Ù. ¿¢¼¿°ú °°Àº ±âÁ¸ ¿ÀÇǽº ÇÁ·Î±×·¥À̳ª R°ú °°Àº ¿ÀǼҽº ÇÁ·Î±×·¥À¸·Îµµ °ÅÀÇ ¸ðµç ºÐ¼®À» ´Ù ÇÒ ¼ö ÀÖ´Ù. Áß¿äÇÑ °Ç ¿ì¸®°¡ Á¤¸» Á¦´ë·Î µÈ µ¥ÀÌÅ͸¦ °®°í ÀÖ°í À̸¦ Á¦´ë·Î ºÐ·ùÇØ ¼³¸íº¯¼ö¿Í °á°úº¯¼ö·Î ¼³Á¤À» ÇÒ ¼ö ÀÖ´ÂÁö ¿©ºÎ´Ù. ÃÖ÷´Ü ±â¹ý¿¡ ´ëÇØ ¿¬±¸ÇÏ°í ÀÚ¹®À» ±¸Çϱâ Àü¿¡ Á¤¸» ¿ì¸®ÀÇ µ¥ÀÌÅÍ°¡ ºÐ¼®Çϱ⿡ ÃæºÐÇÑÁö ´Ù½Ã Á¡°ËÇØ º¼ ÇÊ¿ä°¡ ÀÖ´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