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학년도 교직과정이수예정자를 위한 『예비교사 역량강화 프로그램』참가신청 안내 2020-12-29 오후 2:15:57
   담당부서 : 학사관리과   담당자 : 윤경숙   게시기간 : 2020-12-29 ~ 2021-01-31
   관리자 / 조회 : 1343

 

2020학년도 교직과정이수예정자를 위한
『예비교사 역량강화 프로그램』 참가 신청 안내

 

   
 교직과정이수예정자를 위한 『예비교사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다음과 같이 진행하니 해당자는 빠짐없이 참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교육주제
가. 의사소통 역량강화 프로그램
나. 창의·인성 역량강화 프로그램
 
   
2.교육목표
가. 예비교사로서 의사소통 역량을 강화하여 학교장면에서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고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돕는다.
나. 창의성과 인성의 유기적 결합을 통하여 학교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다루기 위한 창의인성을 함양한다.
 
   
3.신청대상 : 3학년 교직과정이수예정자(교직과정 이수 포기자 제외)  
   
4.신청기간 : 2020년 12월 28일(월) ~ 2021년 1월 4일(월) 오전 10시까지 
   
5.신청방법
: 7반 중 참석 가능한 분반을 신청서에 기록(1,2,3지망까지 선택) 하여 학사관리과 담당자에게 메일 제출 (ksyoon@dau.ac.kr)
  ※ 1. 2개 프로그램(의사소통, 창의·인성), 7개 분반 중 1개 분반만 이수하면 됨.
     2. 특정 분반에 인원이 많을 경우 2,3지망으로 임의 배정될 수 있음
 
   
6. 프로그램 실시기간 : 2021년 1월 8일(금) ~ 1월 24일(일) 
   
7.

진행형식: 온라인 집단상담(ZOOM)
가. 진행시간 : 총 16시간
나. 구성인원 : 총 9분반, 분반별 11~12명
다. 구성내용

◉의사소통 역량 강화 프로그램
가. 1반: 1/8, 9, 10(금, 토, 일) / 금, 토 9:00~14:00(5시간), 일 9:00~15:00(6시간)
나. 2반: 1/15, 16, 17(금, 토, 일) / 금, 토 9:00~14:00(5시간), 일 9:00~15:00(6시간)
다. 3반: 1/15, 16, 17(금, 토, 일) / 금, 토 15:00~20:00(5시간), 일 15:00~21:00(6시간)
라. 4반: 1/22, 23, 24(금, 토, 일) / 금, 토 9:00~14:00(5시간), 일 9:00~15:00(6시간)
마. 5반: 1/22, 23, 24(금, 토, 일) / 금, 토 15:00~20:00(5시간), 일 15:00~21:00(6시간)

◉창의·인성 역량 강화 프로그램
바. 6반: 1/22, 23, 24(금, 토, 일) / 금, 토 9:00~14:00(5시간), 일 9:00~15:00(6시간)
사. 7반: 1/22, 23, 24(금, 토, 일) / 금, 토 15:00~20:00(5시간), 일 15:00~21:00(6시간)

 
   
8.교육장소 : ZOOM(비대면) 
   
9. 교육내용
① 의사소통 역량 강화 프로그램
구분

교육영역

교육주제

교육내용
1차시

교직역량 강화를 위한 특강

창의인성 및 의사소통 역량이해하기

1. 학교장면에서의 창의인성
2. 학교장면에서의 의사소통
3. 학교장면에서의 사례살펴보기

2차시 프로그램 소개및 관계형성

프로그램 목적과 방향제시

1. 프로그램 소개 및 구조화하기
2. 자기소개 및 기대감 나누기
3.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높이기

3차시 성격에 대한 이해와 관계증진

자신 및 타인의 성격과 행동이해

1. MBTI 검사로 성격에 대해 이해하기
2. 성격유형을 통해 나를 이해하기
3. 선호지표로 타인 이해하기

4차시 교사자질 향상을 위한 의사소통 유형탐색 의사소통 유형의 이해 및 탐색 1. 사티어 의사소통 유형 검사실시
2. 의사소통 유형에 대해 이해하기
3. 나의 의사소통 유형 탐색하기
5차시 교사자질 향상을 위한 의사소통 역량강화 일치형 의사소통 유형 연습하기 1. 타인의 의사소통 유형 탐색하기
2. 갈등/회피 상황과 마주하기
3. 일치형 의사소통 유형 연습하기
6차시 예비교사로서의 교직관 형성 교직에 영향을 준 요인 탐색하기 1. 교직에 대한 고민 나누기
2. 내가 만났던 선생님 떠올리기
3. 나의 형용사/동사 그려보기
7차시 예비교사로서의 교직가치 탐색 자신 및 타인의 가치를 공유하기 1. 가치관 경매, 핵심가치 세우기
2. 교사로서 나의 형용사 탐색하기
3. 가치선포 및 사명선언문 작성하기
8차시 예비교사로서의 다짐하기 예비교사로서 돌아보기 프로그램 종결 1. 교직 적성 및 인성 검사실시
2. 집단원 격려 : 칭찬샤워
3. 프로그램 종결 안내하기

② 창의․인성 역량 강화 프로그램
구분

교육영역

교육주제

교육내용
1차시

교직역량 강화를 위한 특강

창의인성 및 의사소통 역량이해하기

1. 학교장면에서의 창의인성
2. 학교장면에서의 의사소통
3. 학교장면에서의 사례살펴보기

2차시 프로그램 소개및 관계형성

프로그램 목적과 방향제시

1. 프로그램 소개 및 구조화하기
2. 자기소개 및 기대감 나누기
3.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높이기

3차시 성격에 대한 이해와 관계증진

자신 및 타인의 성격과 행동이해

1. MBTI 검사로 성격에 대해 이해하기
2. 성격유형을 통해 나를 이해하기
3. 선호지표로 타인 이해하기

4차시 교사자질 향상을 위한 창의·인성 이해돕기 창의·인성의 이해와 역량탐색 1. 스트레스 대처유형 검사실시
2. 창의·인성에 대해 이해하기
3. 스트레스 대처유형에 대한 창의적 탐색
5차시 교사자질 향상을 위한 창의·인성 증진하기 창의·인성의 확장과 역량증진 1. 타인의 스트레스 대처 탐색하기
2. 갈등/회피 상황과 마주하기
3. 창의·인성 역량증진 연습하기
6차시 예비교사로서의 교직관 형성 교직에 영향을 준 요인 탐색하기 1. 교직에 대한 고민 나누기
2. 내가 만났던 선생님 떠올리기
3. 나의 형용사/동사 그려보기
7차시 예비교사로서의 교직가치 탐색 자신 및 타인의 가치를 공유하기 1. 가치관 경매, 핵심가치 세우기
2. 교사로서 나의 형용사 탐색하기
3. 가치선포 및 사명선언문 작성하기
8차시 예비교사로서의 다짐하기 예비교사로서 돌아보기 프로그램 종결 1. 교직 적성 및 인성 검사실시
2. 집단원 격려 : 칭찬샤워
3. 프로그램 종결 안내하기
 
   
  - 2020학년도 교직과정 이수 예정자를 위한 프로그램 참가신청서 서식 [다운로드]   
   

 


2020. 12. 28.

교 무 처 장